한은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수시로 확대될 가능성"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정책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데 대해 한국은행은 23일...

"대외 여건 변화, 국내 가격변수, 자본유출입 동향 면밀히 모니터링"

신호경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정책금리(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한 데 대해 한국은행은 23일 "금융불안 상황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를 인상해야 하는 연준의 고민이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다.

이승헌 한은 부총재
이승헌 한은 부총재

김주성 기자. 2022.10.13

한은은 이날 오전 8시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가 국제 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한 뒤 이런 분석을 내놨다.

이 부총재는 특히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여전히 높다", "미국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다" 등의 FOMC 의결문구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부인한 점 등을 주목할 대목으로 꼽았다.

그는 "실리콘밸리은행(SVB),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이후 금융 불안에 대한 시장의 경계감이 여전히 큰 상황에서 금융안정 상황 전개와 그에 따른 미국 통화정책 관련 기대변화 등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수 있다"며 "대외 여건 변화와 국내 가격변수, 자본 유출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연준은 21일∼22일(현지시간)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4.50∼4.75%에서 4.75∼5.00%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기사는컬렉션에서가져온,것이므로침해가있으면,이메일을보내삭제하십시오.

이전의
다음

관련된 컨텐츠